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촬영 기초, 카메라 기본 세팅

by 얼쑤 2023. 4. 4.

카메라 기본 세팅

해상도

 

영상 해상도는 영상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화면을 이루고 있는 픽셀 수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1920 x 1080 해상도는 가로로 1920개의 픽셀, 세로로 1080개의 픽셀로 이루어진 화면을 의미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선명하고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높은 해상도는 더 많은 픽셀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의 성능이나 저장공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레이트

 

프레임 레이트는 초당 영상이 몇 번 갱신되는지를 나타내는데, 대부분의 영상은 24, 30, 60 프레임 등의 값으로 설정됩니다. 프레임 레이트가 높을수록 더 부드러운 동작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높은 프레임 레이트는 더 많은 데이터 처리 요구를 필요로 하므로,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영상이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

 

화이트 밸런스는 촬영 시 촬영 환경의 색온도를 조절하여, 영상에서 백색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백색을 정확하게 표현하면 색상이 자연스럽게 나타나고, 불필요한 색조 왜곡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촬영 환경에 따라 적절한 화이트 밸런스 값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출에 3요소

노출은 사진을 찍을 때 밝기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노출에는 조리개 크기, 노출 시간, ISO 감도 3가지 요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조리개 : 조리개는 카메라 렌즈 내부에 있는 작은 구멍으로, 빛이 들어오는 양을 조절합니다. 작은 조리개 크기일수록 빛이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어두운 이미지가 되고, 큰 조리개 크기일수록 많은 빛이 들어와 밝은 이미지가 됩니다.

 

셔터 스피드 :노출 시간은 셔터가 열린 시간으로, 시간이 길수록 더 많은 빛이 들어와 밝은 이미지가 되고, 시간이 짧을수록 더 적은 빛이 들어와 어두운 이미지가 됩니다.

 

ISO : ISO 감도는 카메라 센서의 민감도를 나타냅니다. 높은 ISO 감도는 어두운 장면에서도 밝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지만, 이미지 소음이 많아집니다.

 

이 3가지 요소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노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밝은 이미지를 원한다면 조리개 크기와 노출 시간을 크게, ISO 감도를 낮게 조절해야 하고, 어두운 이미지를 원한다면 그 반대로 조절하면 됩니다.

 

색 공간

 

색 공간은 색깔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영상을 만들 때, 색깔을 어떻게 표현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늘색을 보면서 '이 색깔은 어떻게 표현할까?'라는 고민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sRGB, Adobe RGB, P3 등의 색 공간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색깔을 표현합니다. 이렇게 영상에서 사용되는 색 공간을 선택하면, 영상에서 사용되는 색깔이 더욱 생생하게 표현됩니다.

 

코덱 

 

코덱은 영상을 압축하는 방식입니다. 영상은 용량이 매우 커서 저장하고 전송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코덱을 사용하여 영상을 압축합니다. 코덱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영상에 맞는 적절한 코덱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영상을 압축하면 용량을 줄이면서도 영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만들 때는, 적절한 색 공간과 코덱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더 생생하고 풍부한 색깔의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영화 줄거리, 생각도 적으며 영상 글도 올리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댓글